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소식[경제를 조각해!]

21.1.15. 경제소식[SK하이닉스 그린본드 발행, 궁금해 회사채, 빚더미 대한민국, 차입금, 혁신하는 기업, 소상공인 추가 대출]

경제를 조각해, ecosculptor 시작합니다.

글은 사진 아래 있습니다.

오늘의 한줄평: 당신은 혁신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유튜브가 대세,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 등장

  주식열풍이 불고 있는 지금, 유튜브 안에서 증권사 채널들의 인기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14일 오후에 등장한 한남자, 그는 바로 증권업의 신화라 불리는 미래에셋 회장 박현주 였습니다. 그는” 가치회사와 성장회사를 구분하지 않는다, 단지 혁신하는 기업이지 아닌지로 구분한다. 그리고 금광산업이 활발할 때 숙박업소와 청바지회사가 더 많이 성장 했다며 발전하는 산업의 연관 산업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큰틀의 경제를 지향하는 저는 이번 기사는 작성하기 싫었으나 혁신하는 기업 또는 사람인가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어 작성하였습니다. 읽고 계신 독자님은 현재 혁신을 준비하고 계십니까?

 

용어 사전

혁신 : 묵은 관습, 풍속,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 새롭게 함. 

차입금: 꾸어 들인 돈, 빚

 

이자율 최대 2% 인하, 소상공인을 위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밝은 소식이 도착했습니다. 18일부터 시중은행에서 연 2%대의 대출금리로 대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금리 및 보증료 인하와 더불어 집합제한업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골자를 지니고 있습니다. 카페, 식당, pc방 등 집합제한업종은 기존 금융 지원 프로그램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추가로 최대 1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업점이나 어플을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SK 하이닉스, 글로벌 회사채권(본드) 발행

 최근 설명드린 미국 금리 상승과 같이 보면 좋은 내용입니다.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은 국채, 회사가 발행하는 채권을 회사채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본드(BOND)라고 합니다. SK하이닉스는 최근 1조원에 달하는 회사채를 발행했습니다. 여기서 더욱 중요한 점은 “그린채권” 입니다. ESG, 신재생 에너지와 환경오염 예방의 맥락으로 친환경 사업을 위해 1조원 규모의 특수 채권을 발행했습니다. 태양광/풍력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와 효율을 높이기 위한 투자금으로 해석됩니다. 만기 기간별로 이율도 달라집니다. 3년물 연 1.06%, 5년물 연 1.52%, 10년물 연 2.49%입니다. 만기 도래 시 원금과 함께 이자도 함께 받습니다. 전 세계 반도체 회사 중 그린본드를 발행한 곳은 하이닉스가 처음입니다.

 

너도 대출, 나도 대출. 대한민국 기업,정부,가계 빚 수집가

 지난해 가계와 기업에서 증가한 빚의 양은 208조원입니다. 작년 대비 2배 정도 성장한 금액이며, 작년 증가액은 105.6조원입니다. 코로나로 경영이 어려워진 기업은 빚을 방패삼았고,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투자를 위한 가계대출도 증가했습니다. 단순히 “빚이 늘어나면 갚으면 되지 않겠냐?” 하는 생각도 있을수 있습니다. 문제는 K양극화입니다. 일부계층은 투자로 재산이 불어났지만, 일부계층은 빚을 내 버티는 형태입니다. 증시와 부동산은 사상 최대 호황이지만 경제의 근본이자 뿌리가 파괴되고 있는 형태입니다. 이는 곧 나라의 경제뿌리, 위기의 취약점으로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하게 바라봐야 하는 사안입니다. 아래표는 가계,기업의 차입금 증가 [단위:조원]

증가하는 가계, 기업 차입금. 단위: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