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용어 정리

빈출 경제용어 쉽게 알아보기

금리: 돈의 가치 또는 돈의 가격.

이곳에 가시면 쉽고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s://ecosculptor.tistory.com/382

 

물적분할: 내가 투자한 회사의 핵심기업을 다시 재 상장 시키는 행위, 속빈 팥빵이 될수 있음. 

 

ETF: Exchange Traded Fund는 말 그대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덱스펀드: 증권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하여 주가지표의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함으로써 시장의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 운용기법이다.

 

종합주가지수: 증권시장에서 형성되는 개별주가를 총괄적으로 묶어 전체적인 주가를 나타내는 지표. 기준 시점 1980년 1월 4일의 주가 기준을 100으로 하여 비교시점의 주가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대표적 주가지수 코스피, 코스닥이 있다.

 

국제신용평가사: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금융상품 및 원리금이 상환될 가능성과 기업, 법인, 국가, 투자기구, 정부등의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기업. 신용정보를 수집하는 신용조회와는 다른 개념이다.

 

수급: 수요와 공급

 

고정비:생산하는 수량의 증감에 관계 없이 항상 필요한 일정 비용이다. 인거비, 임대됴, 전기세, 수도세 등등.

 

탈탄소: 탄소발생으로 부터 자유로워 짐을 의미한다. 최근 시대적 분위기는 친환경이다. 지구온난화와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 탄소, 탄소 발생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트랜드.

 

희토류: 존재하는 수가 많지 않는 금속. 반도체와 각종 전자기기의 원료로 사용되나 특정지역에서만 생산되는 희귀금속.

 

유상증자: 상장된 주식회사의 자금조달 형태. 채권을 발행하지 않고 주식을 발행하여 수급된 돈으로 회사 시설투자 또는 운영자금 또는 연구개발 자금으로 사용됨. 현재 주식가격보다 할인된 금액으로 발행하기에 기존 주주들은 손해를 입기도 한다. 

 

MSCI: 미국 모건스탠리증권이 지난 1986년에 인수한 캐피털인터내셔널사에서 작성하여 발표하는 지수로, FTSE지수와 함께 국제금융 펀드의 투자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지표. 증권사가 만든 지수가 대표적인 지수로써 발전된 상황.

 

GDP: 국내총생산을 의미한다. 한 나라의 영역 내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기간 동안 생산한 재화 및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으로 여기에는 비거주자가 제공한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에 의하여 창출된 것도 포함되어 있다.

 

예대마진: 대출금리에서 예금금리를 뺀 가격을 의미한다. 은행의 주된 수입원이다.

 

반도체수탁: 고객이 원하는대로 생산되는 반도체이다. 다양한 고객사가 원하는 모델, 능력, 규격으로 만들어 준다. 삼성과 sk가 잘 만들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와는 다른 시스템반도체라고도 불린다.

 

긴축: 바짝 줄이거나 조임. 재정적으로 조이거나 긴축함.